대한상공회의소 충남인력개발원, 수료전 96% 취업으로 구인구직난 해결

청년취업 해결사, 대한상공회의소 충남인력개발원
기계설계제작 과정 수료생 25명 중 24명 취업

대한상공회의소 충남인력개발원 본관 전경

CAD/CAM 실무(3D프린팅) 과정 소개

공주--(뉴스와이어) 2021년 06월 17일 -- 대한상공회의소 충남인력개발원(원장 안성호, 이하 충남인력개발원)의 기계설계제작 과정에 참여한 청년 중 군입대 예정 인원 1명을 제외한 수료생 전원이 수료 전 취업해 화제다.

이 과정은 고용노동부에서 전액 국비로 실시하는 국가기간전략산업 직종으로, 수료생 25명 중 24명이 취업이 확정됐으며 취업이 가능한 교육 기간 80% 시점인 5월 4일부터 취업을 시작해 고용보험가입률(6월 8일 기준)도 80%나 된다.

◇학력분포 역학력 현상 뚜렷, 대졸 이상 15명, 초대졸 7명, 고졸 3명뿐

수료생 학력 분포를 보면 25명 중 대학원졸 1명, 대졸 14명, 초대졸(대중퇴포함) 7명, 고졸은 3명이다. 초대졸 이상(25명 중 22명)이 88%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역학력 현상은 다른 과정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청년실업과 고학력 미취업자의 증가로 조기취업을 위한 선택으로 보인다.

◇현장실무위주의 직업훈련, 이공계 취준생의 또 하나의 스펙

이렇게 직업훈련은 취준생들의 취업난 해소를 위한 새로운 고용 트렌드로 나타나고 있다. 더욱이 코로나19로 인한 대면 수업 부족으로 실습이 부족한 대졸자들의 대체 실습 교육으로 각광 받고 있다. 이미 특성화고 취업역량 과정 운영으로 인정받았던 충남인력개발원의 현장실무 중심의 프로젝트형 수업 방식이 취업을 위한 또 하나의 스펙으로 정착하고 있다는 증거다.

4차 산업혁명 신기술 과정은 교육 내용 중 80% 이상이 현장실무 위주의 실습으로 편성돼 있다. 또한 약 30%를 현장 프로젝트 중심의 교과로 편성해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결과를 도출하며 수료 전 발표회를 통해 현장실무 감각을 익히게 된다. 프로젝트를 참여한 학생들은 준비와 수행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과 취업역량 강화는 물론, 포트폴리오 작성에 중요한 포인트를 얻고 있다. 이러한 인기에 편승한 충남인력개발원은 아래와 같은 분야 모집을 진행한다.

◇기계설계(컴퓨터응용기계) CAD/CAM 실무(3D 프린팅) 과정 모집

모집 분야는 국가기간·전략산업 직종의 기계설계(컴퓨터응용기계) CAD/CAM 실무(3D 프린팅) 과정이다. 이 과정은 CAD/CAM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기계설계 기초에서부터 정밀기계/장비의 설계 및 제작까지 현장 실무중심의 기술 교육이다. 3D프린터를 활용한 시제품 제작 교육, CNC 공작 기계(머시닝센터, CNC선반)를 활용한 정밀부품 가공을 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기계, 전기, 자동화, 로봇, 4차산업혁명 분야 등 모집(7월 초까지)

모집 과정은 △(PLC)스마트팩토리 통합제어설계 실무(자동화설비/로봇, SCADA) △전기제어 및 시스템관리 △기계설계(컴퓨터응용기계)CAD/CAM실무(3D 프린팅) △AI 영상 서비스용 엣지컴퓨팅 IOT 시스템(실무개발자형) △코딩 인공지능 지능형 임베디드시스템(c/c++/Python/ARM/지능로봇) 과정 등이다.

◇충남인력개발원, 충청권 구인난과 취업난 해결사

충남인력개발원은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충청남도, 지역상공회의소, 충남인적자원개발위원회의 거버넌스 구축으로 지역수요에 맞는 인력을 양성해 실업자에게 취업난을 해결하고, 기업의 구인난을 해결하고 있다.

충남인력개발원은 2021년에도 지역을 초월한 직업훈련기관의 선도적 역할을 통해 기업의 맞춤형 인력을 양성해 배출함으로써, 구인난과 취업난을 동시에 해결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교육 과정 및 입학, 구인 문의는 대한상공회의소 충남인력개발원 홈페이지로 문의하면 된다.

대한상공회의소 충남인력개발원 개요

대한상공회의소 충남인력개발원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운영하는 직업훈련기관으로 기계, 전기, 자동화 분야의 국가전략직종과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드론 개발 및 조종 과정 등 4차 산업혁명 과정을 운영해 기술 인력을 양성하고 취업시키는 전문기관이다(본원:충남공주, 분원 :대전).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