닐슨, 2018년 국내 유통 시장 분석 보고서 발간

국내 식료품, 생활용품 등 소비재 제품군 총 구매액 10.8% 성장
국내 소비자의 온라인 채널 총 구매액 31.9% 성장

2018-09-18 10:00 출처: 닐슨코리아 (NYSE NLSN)

소비재 제품군 조사결과 그래프

뉴욕--(뉴스와이어) 2018년 09월 18일 -- 글로벌 통합 정보 분석 기업 닐슨코리아가 발간한 2018년 국내 유통 시장 분석 보고서 ‘코리아 마켓 오버뷰 - Korea Market Overview’에 따르면, 닐슨 소비자 패널 데이터 기준 2018년 1월에서 5월까지 소비자들이 구매한 식료품과 생활용품 등 소비재 제품군은 약 19조원 규모로 전년 동기 대비 10.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 2회 발간되는 코리아 마켓 오버뷰 보고서는 대형마트, 편의점, 홈쇼핑, 온라인 등 다양한 유통 채널에서 소비되는 200여개의 소비재 카테고리를 포함한 소비자 패널 데이터, 오프라인 유통 채널 내 94개 주요 소비재 카테고리 판매 성과를 트래킹하는 리테일 인덱스, 대형마트 매출 성과를 포함한 TSR(Nielsen Total Store Read) 데이터 등 닐슨 자체 데이터 외에도 소비자 물가지수 등 통계청 데이터를 통합 분석한 보고서이다.

2018년 코리아 마켓 오버뷰는 2017년 1월부터 5월, 2018년 1월부터 5월 기간 동안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분석했다. 전체적인 소비재 시장 규모는 물론 가구·연령대·채널별 규모 등 한국인의 소비 행태를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한 내용과 대형마트·슈퍼마켓·편의점·온라인 등 유통 채널별 트렌드를 포함하고 있다. 더불어 최신 소비 키워드와 반려동물 산업과 같이 가파르게 성장하는 산업군, 유통산업 내 주목 받고 있는 각종 IT 테크놀로지와 새로운 형태의 점포 등을 분석해 한국 유통 산업을 전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담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채널을 통한 구매는 총 구매액 기준 전년 동기 대비 31.9% 증가하며 모든 유통 채널 대비 월등히 높은 성장률을 보였고, 구매 횟수 또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1회 구매 금액은 1%로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은 온라인에서 과거보다 더 자주 구매하고 있지만, 구매당 금액은 크게 성장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편의점의 경우 총 구매액이 15.2%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1회 구매 금액도 5.9%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온라인과 편의점이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닐슨 소비자 패널 데이터에 따르면, 2018년 1~5월 기준 소비재 구입은 구매 금액 기준으로 아직까지는 오프라인 상의 대형마트 같은 할인점(38%)과 대형슈퍼(33%)에서 가장 많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 다른 채널에서의 소비재 제품 구매 비중은 온라인(12%), 조합마트(11%), 소형슈퍼(4%) 순으로 나타났다.

닐슨코리아 최경희 부사장은 “타 산업 대비 변화하는 속도가 빠른 소비재 시장의 특성상, 유통 및 소비재 제조 기업들은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와 지표로 현 마켓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 보고서는 과학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내 마켓을 상세하게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의 소비자 트렌드가 어떤 이유로 생겨났고, 또한 앞으로 어떻게 진화할지 예측하는 데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닐슨코리아 2018 상반기 코리아 마켓 오버뷰 보고서 소개

최근 닐슨코리아에서 발간한 2018 상반기 코리아 마켓 오버뷰 보고서는 한국 마켓의 흐름을 이해하고, 유통과 소비 트렌드 전반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되었다. 보고서는 2017년 1월부터 5월, 2018년 1월부터 5월 사이의 닐슨 소비자 패널 데이터, 리테일 인덱스, TSR(Nielsen Total Store Read) 데이터, 통계청 지표 등을 통합 분석하였으며 닐슨코리아 고객사 서비스팀을 통해 유료로 구매할 수 있다.

닐슨(Nielsen) 개요

닐슨(뉴욕증권거래소 티커심볼 NLSN)은 전세계 소비자와 시장에 관한 가장 완전하고 신뢰받는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글로벌 시장 성과 측정 및 데이터 분석 기업이다. 닐슨은 자사 데이터와 외부 데이터 소스들을 융합하여 전세계 고객사들이 ‘현재’와 ‘다가올 미래’의 현상들에 대해 이해하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가장 적절한 실행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돕는다. 90 여년이 넘도록 닐슨은 과학과 혁신을 바탕으로 한 분석 데이터를 제공해왔으며, 미디어, 광고, 유통 및 소비재 산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이슈들에 대해 끊임없이 새로운 대안을 마련해왔다.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는 닐슨은 S&P 500 대 기업으로서, 전세계 인구의 90% 이상을 커버하는 100 여 개 국가에 진출해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